데이터 분석?
마케팅의 핵심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‘고객 및 시장’ 영역에서 데이터 분석은 필수다. 마케팅(홍보, 생산, 기획 등)에 필요한 정보와 소비자의 구매 행태 데이터 축적, 그리고 이들 간 재해석을 통한 인사이트가 필요하기 때문! 기업은 축적된 데이터를 토대로 브랜드의 상품과 가치를 구매하는 이들 즉, ‘소비자’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, 지속적인 브랜드 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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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p by Step 파이썬 비즈니스 통계분석 | 김형수 - 교보문고
Step by Step 파이썬 비즈니스 통계분석 | 빅 데이터 분석 자격증 통계분야 학습서본서는 파이썬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, 프로그래밍을 전혀 해보지 않은 사람도 단계적으로 (step by step) 따라하다 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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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계분석? 어떻게 하는건데?
KHUDA 4기 정규 세션이 끝나고, 학기 중 심화 트랙(데이터 비즈니스 트랙)을 시작하면서 공부했던 통계분석 기법들을 정리한 글이다. 앞에서 언급했지만 브랜드, 기업에서 축적된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는 과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.
"이거 하면 잘 될꺼야~", "예전부터 잘 됐으니까~" 등 단순한 감에 의한 마케팅과 단순명료한 기획은 시대에 뒤쳐졌기 때문이다. 고객들이 한 달 중 언제 구매율이 높고, 자녀가 있는 부모는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을 더 잘 구매하며, 20대 청년들은 온라인, 오프라인 구매 중 어떤 방식을 더 선호하는지 등, 수치화된 데이터들을 통해 우리는 고객들의 상세한 구매 행태를 알 수 있게 되었다. 따라서 데이터 내부 변수들 간의 관계, 혹은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'통계분석'이다.
우리가 흔히 들어 알고 있는 A/B 테스트나 상관관계 분석, ANOVA 등등 다양한 통계분석 '기법'들이 존재한다. 그리고 이 기법을 사용하기 위해 R, Python 등의 언어를 쓰는데, 해당 트랙에서 우리는 python을 활용했다. 기초적인 개념부터 코드, 나아가 기획까지 과정을 살펴보면서 통계 분석 과정을 경험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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